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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제출기한

과정수료자는 수료 후 6년 이내에 논문을 제출하여야 한다.

논문제출자격시험

  • 응시자격
    ① 외국어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는 적어도 1개 학기 이상 등록한 자에 한 한다.
    ② 종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는 석사과정의 경우 3개 학기 이상 등록하고 18학점 이상 취득(예정)자로 한다.
  • 시험일자·시간
    ① 종합시험은 매년 3월과 9월의 첫째 금요일에 각 1회 시행하며, 시험일자는 원장이 공지한다.<개정 2011.4.8.>
    ② 박사과정의 시험시간은 연구방법론 180분, 전공 180분으로 한다.
  • 응시과목 및 시험방식 등
    ① 종합시험의 응시과목 및 시험방식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종합시험의 시험과목 선정과 세부시행 방식은 행정대학원 학사위원회에서 정한다.
    - 박사과정의 종합시험 과목은“연구방법론”과목과“전공”과목(행정 학·정책학)으로 구성하며, 전공과목은 수험생 본인이 선택할 수 있되, 2009학년도 입학자부터는 소속 학과(전공) 전공과목을 택하여야 한다.<개정 2009.8.13>, <개정 2010.8.19.>, <개정 2011.4.8.>
  • 영어시험의 대체시행
    ① 영어시험은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TEPS 또는 TOEFL(PBT 성적 제외) 성적으로 대체하여 시행한다.
    ② 영어과목에서 합격인정을 받고자 하는 자는 매학기 학위논문심사서류 제 출 전(1학기 3월 말, 2학기 9월말)까지 TEPS 또는 TOEFL시험에 응시하여 TEPS의 경우 박사과정은 664점 이상을 취득한 성적을 제출한다.
    ③ 제②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학생에게는 행정 대학원 학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합격인정 처리할 수 있다.<개정2011.12.5.>
    1. 대학원 입학고사의 영어성적이 박사과정의 합격기준(664점 이상)을 충족한 경우
    2. 영어권 국가의 대학(원)에서 학사과정을 졸업하였거나 석사학위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경우
    ④ 외국어시험(TEPS 또는 TOEFL 및 국제적으로 공인된 외국어 성적 포함) 성적은 기준시점 2년 이내에 취득한 성적만 인정한다. 다만, 본교 입학시 또는 재학시 인정받은 성적과 본교 입학 후 취득한 성적은 최종과정 졸업 시까지 인정한다.
    ⑤ 제5항의 기준시점은 외국어성적 취득일(시험일)을 기준으로 한다.
  • 합격인정점수 및 재시험
    ① 박사과정의 종합시험(영어 과목 제외)에 있어서 과목별 합격점수는 100점만 점을 기준으로 각각 70점 이상으로 하며, 과목별 합격을 인정한다.<개정 2011.4.8.>
    ② 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에 불합격한 자는 과목별로 재 응시할 수 있으며, 응시횟수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개정 2011.4.8.>
  • 외국인학생의 경우
    ① 외국인학생의 외국어시험 응시과목은 한국어를 필수로 한다. 한국어시험은 3월과 9월에 각각 교무처에서 주관하여 실시한다.
    ② 한국어 시험의 시험시간은 60분으로 하며, 한국어 시험의 시행방식은 필답고사형식으로 석사·박사과정으로 구분하고, 학문분야별로도 인문·사회계열, 자연계열, 예술계열로 구분하여 시행한다.
    ③ 한국어시험에 응시하여 1회 이상 불합격한 학생에 한하여 지도교수가 추천한 경 우 구술고사 대체 여부를 학사위원회(또는 교수회)의 결정권을 원장에게 위임함 에 따라 원장은 구술고사 대체 추천을 총장에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총장이 위촉 하는 한국어 관련 교수의 구술고사로 대체하여 시행할 수 있다.
    ④ 정규학기 또는 계절수업에서 논문제출자격시험 대체과목으로 개설된 한국어 과목(한국어와 한국문화 1 : 990.804 또는 한국어와 한국문화2 : 990.805)을 수강하고, 그 성적이 C- 이상 또는 S를 취득한 경우 한국어시험을 면제하되, 수료학점에는 포함하지 않는다.
    ⑤ 박사과정의 종합시험 과목은 연구방법론과 전공(행정학·정책학)으로 구성하며, 전공과목은 소속학과 전공과목을 택하여야 한다.<2009.8.13>

논문심사 신청

  • 신청자격
    ① 논문심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수료에 필요한 학점(39학점 이상)을 취득 하거나 취득 예정인 학생으로서 논문제출자격시험(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하여야 하며, 학술지 논문게재 실적, 논문계획서 발표완료의 요 건을 충족해야 한다.
    ② 박사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자격요건으로서 박사학위논문 심사료 납부기한까지는 주요 학술지(학술진흥재단 등재후보지 이상)에 140% 이상의 논문을 게재하여야 한다(게재 확정도 인정).<개정 2009.8.13 교수회>
    ③ 게재 논문은 단독 또는 2인공저의 제1저자(혹은 교신저자) 1편 이상이 반드시 포함될 필요는 없다. 논문기여도 산정기준은 다음과 같다.<개정2009.8.13 교수회>

  • <논문기여도 산정기준> ※ 공저논문의 경우 1저자 구분 없이 기여도는 똑같이 적용함
    논문기여도
    형태 기여도
    1인 단독논문 100%
    2인 단독논문 70%
    3인 단독논문 50%
    4인 단독논문 40%
  • 제출서류 및 논문심사료
    ① 학위논문 심사를 받고자 하는 학생은 사전에 정해진 기한까지 ‘박사학위논문 제출신청서’를 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 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학위논문 심사를 받고자 하는 학생은 정해진 기간에 소정의 논문심사료를 지정된 은행에 납부하고, 그 영수증을 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한다.
    ③ 납부한 논문심사료는 반환하지 않는다.
  • 연구생 등록
    ① 수료생으로서 학위논문심사를 받고자 하는 학생은 의무적으로 연구생 등록을 하여야 한다.
    ② 등록을 위해서는 소정의 연구생 등록금을 은행에 납부하여야 하며, 납부한 연 구생 등록금은 반환하지 않는다.

논문심사 절차

  • 논문계획서 제출
    ① 박사학위논문 계획서를 발표하기 위해서는 수료에 필요한 학점(39학점 이 상)을 취득하거나 취득 예정인 학생으로서 논문제출자격시험(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② 박사학위논문 계획서 발표는 매 학기 첫 번째 달(3월, 9월)의 말일까지이며, 이 기간을 초과하여 시행된 논문계획서 발표는 그 다음 학기 논문계획서 발표로 인정된다.
    ③ 논문계획서를 발표한 학기에 논문심사(본심사)를 신청할 수 없다.
    ④ 논문제출자격시험에 합격한 학생이 수료를 조건으로 수료 1개 학기 전에 논문계획서 발표를 희망하는 경우, 학과장의 승인 하에 예외적으로 허용할 수 있다.
    ⑤ 논문계획서 발표 시 심사위원은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최소 교내위원 3인 을 구성하여야 한다.
    ⑥ 모든 논문계획서 발표는 공개발표를 원칙으로 한다. 발표를 준비하는 학생 은 사전에 발표일정을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과 협의하여 정하고, 이를 행 정실에 통보하여 공개발표가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⑦ 논문계획서 발표결과는 행정대학원이 정한 ‘박사학위논문계획서발표결과’양식에 정리하여 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한다.
  • 논문심사위원회 구성
    ① 사위원의 자격은 본교의 교수, 부교수, 조교수 및 박사학위를 소지한 전임 강사 이상의 자와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외의 전문가로 한하며, 그 조건은 다 음과 같다.
    ㉠ 타교 교원: 조교수 이상
    ㉡ 연구기관 연구원 : 박사학위 취득 후 2년 이상 연구분야에 근무한 자
    ㉢ 기타 위 (㉠), (㉡) 기준에 해당하는 경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② 학과장은 지도교수의 의견을 받아 위 자격을 갖춘 자를 행정대학원장에게 추천하여 논문심사위원회를 구성하되, 교외의 전문가 2인 이상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③ 행정대학원장은 대학원학사위원회에서 심의 후 위원장 1인, 부위원장 1인, 위원 3인으로 구분하여 선정하고, 그 결과를 대학원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④ 해당 학생의 논문지도교수 및 교외인사(명예교수 포함)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다.
    ⑤ 지정된 심사위원회는 학과장이 인정하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최종심사까지 유지된다.
  • 본심사
    ① 박사학위논문 본심사는 학과장 책임 하에 일정을 정하여 최소 3회 이상을 실시하여야 한다.
    ② 본심사 초심은 매 학기 논문심사료 납부기간이 만료된 직후 1주일 이내에 공개 심사로 진행하여야 한다.
    ③ 논문심사를 받는 학생은 매회 심사 내용과 결과를 기록(녹음기 등을 준비)하여 반영해야 한다.
    ④ 논문심사를 받는 학생은 기존 심사결과(수정, 보완 등)의 반영 내역을 보고하여야 한다.
    ⑤ 논문심사를 받는 학생은 심사본 및 발표 요약문을 가능한 한 심사 1주일 전까지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 최종심사 논문제출
    ① 최종심사를 받고자 하는 학생은 정해진 일자까지 심사용 논문 5부를 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심사용 논문을 제출할 때 지도교수의 ‘최종심사용논문제출승인서’를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③ 일단 제출된 심사용 논문은 수정을 일체 불허한다.
    ④ 심사용 논문은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되 국문초록 및 외국어초록을 반드시 첨부하여야 하며 초록 하단에 논문의 주제를 나타낼 수 있는 주요어(keyword)를 표기하여야 한다.
    ⑤ 외국어로 작성된 경우에도 외국어초록 및 국문초록을 첨부하여야 하며 초록 하단에 논문의 주제를 나타낼 수 있는 주요어(keyword)를 표기하고, 표지에는 외국어 제목과 국문제목을 함께 써야 한다.
    ⑥ 제출논문의 편집양식은「본교 학위수여규정」제8조 석박사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에 따른다.
  • 최종(종결)심사
    ① 최종심사는 사전에 정해진 기간 내에 정해진 장소에서 심사위원장 주관 하에 실시한다.
    ② 최종심사 통과를 위해서는 심사위원 4/5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
    ③ 최종 논문심사에서 구술고사를 실사하며 평균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한다. 다만, 심사위원 4/5 이상이 70점 이상으로 평가하여야 한다.
    ④ 최종심사 이후 예비심사결과보고서, 구술고사 성적표, 투표용지, 논문심사 요지서, 논문심사결과표 등을 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한다.
    ⑤ 최종심사 결과 불합격한 논문은 이후 같은 제목과 내용으로 학위논문심사 를 신청할 수 없다.

논문심사 철회 및 연장

  • 논문심사 철회
    ① 논문제출기한(수료 후 6년)이 경과하지 않은 학생으로서 논문내용 미흡 등 의 사유로 정상적인 논문심사를 진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지도교수의 확인 을 받아‘논문심사철회서’를 제출할 수 있다.
    ② 논문심사를 철회한 학생이 다시 논문심사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논문심사원 제출과 논문심사료 납부 등의 절차를 다시 밟아야 하고 연구생 등록도 하여야 한다.
  • 논문심사 연장
    ① 특별한 사정이 있는 때에는 본교「학위수여규정」에 따라 논문심사위원 전원의 연장승인 신청으로 대학원학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심사기간을 1개 학기 연장할 수 있다.
    ② 심사기간을 연장하는 경우 이미 실시한 본심사의 횟수는 그대로 인정되며, 다음 학기에는 심사요구서와 논문심사료 등은 면제되나 연구생 등록 절차는 다시 거쳐야 한다.
    ③ 논문제출기한 종료자이거나 학위논문제출기한을 초과한 연구생등록자로서 논문제출기한 종료자인 경우에도 예외적으로 1개 학기 연장이 가능하다.
  • 논문제출기한 초과자 연장 신청
    ① 박사과정 수료 후 6년이 경과한 학생은 지정된 기한까지 연장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구비하여 논문제출기한 초과자 연장신청을 하여야 한다.
    ② 박사과정수료자가 논문제출기한의 연장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소속 대학(원)장이 대학원학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각 2년의 범위 내에서 승인할 수 있다.
  • 논문제출기한 초과자 연장 신청
    ① 박사과정 수료 후 6년이 경과하였고 이후 2년이 초과한 학생은 논문심사 직전 학기(6월말, 12월말)까지 연장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구비하여 논문제출기한 초과자 연구생 승인 신청을 하여야 한다.
    ② 위의 (3) 제2항에 의한 연장기한을 초과한 자 중에서 정당한 사유가 있을 때 에는 소속 대학(원)의 장이 대학원학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회에 한하여 논문제출기회를 부여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총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③ 연구생 승인자는 2개 학기 이상 등록하고 총 9학점 이상의 교과목을 수강하여야 하며, 수강교과목의 학점은 수료학점에는 포함하지 않으나 학적부에 등재 된다.
학위수여규정
서울대학교 학위수여규정
제11조(학위논문제출횟수 및 허용기간)
① 학사학위논문은 과정수료 전에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수료 후 2년 이내에 2회까지 제출할 수 있다.
② 석사학위논문의 제출기한은 수료 후 4년까지, 박사학위논문의 제출기한은 수료 후 6년까지로 한다.
③ 제2항에도 불구하고 학위논문제출기한을 경과한 학생이 논문제출기한 연장을 신청한 경우 소속 대학(원)장의 판단에 따라 2년의 범위에서 기한 연장을 승인할 수 있다.
④ 병역의무이행 기간과 임신·출산 기간(1회당 2년)은 제1항 단서, 제2항 및 제3항의 기간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⑤ 제2항 또는 제3항의 학위논문제출기한을 경과한 학생 중 정당한 사유가 인정되는 경우에는 소속 대학(원)장이 대학원학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회에 한하여 3년의 범위에서 논문제출 기회를 추가로 부여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총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⑥ 제5항에 따라 논문제출 기회를 부여 받은 학생은 석사과정의 경우 1개 학기 이상 등록하고 6학점이상 취득하여야 하며, 박사과정(석사·박사통합과정 포함)의 경우 2개 학기 이상 등록하고 9학점 이상 취득하여야 학위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학위논문 제출

  • 학위논문 PDF 파일 제출
    ① 학위논문심사에 합격한 학생은 중앙도서관에서 정하는 기한 내에 학위논문 PDF 원문 파일을 중앙도서관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학위논문 PDF 원문 파일은 반드시 학위논문 책자 제출 전에 중앙도서관에 제출하여야 한다.
    ③ 학위논문 PDF 원문 파일을 제출하지 않는 경우에는 박사학위 수여대상에서 제외된다.
  • 보존용 논문제출
    ① 학위논문심사에 합격한 학생은 보존용 학위논문을 정해진 기간 내에 정해진 장소에 제출하여야 한다.
    ② 박제출 논문 중 1부는 심사위원 전원이 실인한 인준지 뒷장에‘원본제공서 비스에 대한 동의서’가 반드시 합철 제본되어 있어야 하며, 나머지 논문들 에도 심사위원 전원이 날인한 인준지 복사본을 합철하여 제본하여야 한다.
    ③ 박사학위논문은 금박 하드카바로 제본되어야 하며, 중앙도서관에 4부, 행정대학원에 3부를 제출하여야 한다.
    ④ 학위논문을 제출한 학생은 중앙도서관 학위논문온라인제출시스템에서 ‘학위논문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한다.
    ⑤ 학위논문을 제출한 학생은‘연구윤리준수확인서’를 작성하여 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한다.
  • 학위논문 인쇄
    ① 학위논문 인쇄는「본교 학위수여규정」제8조의‘석박사학위논문 제본 및 인쇄 요령’에 따른다.
    ② 인쇄한 학위논문의 제목은 최종심사요지서의 학위논문 제목과 반드시 일치해 야 한다.

학위논문의 공표

  •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본교 학위수여규정에 의거하여 학위수여일로부터 1 년 이내에 그 논문을 공표하여야 한다. 다만, 그 논문이 이미 공표되었을 때 또는 소속 대학(원) 장이 공표함이 적당하지 않다고 인정할 때는 예외로 한다.
  • 특허출원, 군사상비밀, 사생활 침해, 기타 부득이한 사유 등으로 학위논문의 공표를 유보하고자 하는 자는 논문심사 종료 후 소속 대학(원) 교무행정 실에‘논문비공개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 학위논문의 공표 방법은 단행본 발간, 학회지 게재, 정기간행물 게재, 국제 학술지 게재, 학술세미나에서 발표 등 기타의 방법으로 공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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