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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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혁신

BK21 프로그램 중심의 학사운영

  • BK21 사업이 단순한 실적 채우기가 아닌 학사운영 개선에 실질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석ㆍ박사 과정의 학사관리를 개선함
  • 박사과정의 경우 우수한 논문 작성을 위해 방법론과 필수과목 강의에서 team teaching을 장려하고 논문연구과목을 강화하여 논문의 질적인 면 제고에 노력함
  • 석사과정은 핵심과목의 강의 내용 및 수준을 향상하고, 강의의 다양화를 통해 학문연구와 취업 등 학생들의 요구에 따른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 제공하고 이에 따른 학생지도를 실시함

Joint-degree Program 도입 추진

  • 행정대학원의 기존 교과과정 개편논의만으로는 교육의 양과 질의 향상에 한계가 있으며, 통합적인 학문발전의 추세 및 사회적 요구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Joint-degree Program 도입을 추진함
  • 특히 약 2년 후(2009년) 신축 연구동이 완성되면 경영대, 환경대학원, 보건대학원, 국제대학원 등이 가까운 곳에 위치하게 됨에 따라 joint-degree program 추진의 호기가 될 것으로 예상됨
  • 대학원간 통합이나 학과신설 등과 같은 hardware적 접근보다는 software적 접근을 우선하되, Kennedy School이나 Maxwell School의 경우처럼 joint or concurrent program으로 추진하는 방안 검토함
  • 중장기적으로 행정대학원 내부에서 부문별 연구센터 등을 설치하여 이를 중심으로 전공분야별로 특성화하거나 cross cutting program들을 통해 연구ㆍ교육을 clustering 하는 방안을 검토함

연구조직 및 역량의 강화

GSPA-SD(Scholarly Debate) Program 추진

  • 학술적 연구 수행에 있어, 연구자가 초고를 발표하고 다듬을 수 있는 토론의 장이 성숙되어 있지 않은 현실을 감안하여, 행정대학원은 공공부문과 관련된 연구가 보다 성숙될 수 있도록 학회에서의 토론과 차별화된 보다 심화된 학술 토론의 장을 매달 1번 정도 마련하여 행정학ㆍ정책학 분야의 학문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 이를 통해 행정학ㆍ정책학 연구의 메카로서 행정대학원의 입지와 평판 공고화하고 행정논총, KJPS의 질적 수준을 제고함

BK21 사업 내실화

  • 단순한 BK21 사업 요구조건 충족을 넘어서 행정대학원의 연구와 교육 수준의 획기적 향상을 위한 발판으로 활용함
  • BK21 사업의 모든 성과물은 행정대학원 연구총서로 출간하도록 하며, 박사학위 우순논문도 연구총서 발간을 지원하도록 함. 또한 BK21 사업의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각각의 Manual을 작성하여 증거에 기반한(Evidence-Based) 사업 운영을 실현함

한국행정연구소의 위상 강화

  • 한국행정연구소를 Brookings Institution(미국), RIIA(Royal Institute of International Affairs, 영국), CATO Institute(미국), Hoover Institution(미국), RAND Corporation(미국) 등과 같은 세계적 연구기관과의 협력 하에서 전문 정책연구원으로 발전시킴

정책지식센터의 정책 Network 중심 Hub화

  • 정책지식센터를 정책 network의 중심 hub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Think Tank 연구사업, 정책·제도 DB 및 사례연구 DB 구축사업을 실시하고, 주제별 전문사이트를 구축하도록 함

시설·환경의 개선

행정관리 체제의 개선

  • 행정대학원 내부규정(예: 인사위원회규정, 논자시관련규정 등) 등 기록물 관리체계를 정비하여 교수회의 의결사항 등에 대한 체계적 관리와 업무 매뉴얼의 작성·정비를 실시함

GSPA Website 정비

  • 행정대학원 homepage를 개선함과 동시에 정책지식센터, BK21사업단, 총 동창회 등 원내 기구들의 homepage를 정비하여 함께 연동시킴으로써 행정대학원 Website가 대표적인 행정ㆍ정책 Website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함

정책자료실(PPIC) 확충

  • 행정학ㆍ정책학 학술정보를 제공하는 PPIC의 본연의 목적에 충실한 방향으로 학술자료의 확충 및 활용 환경의 개선함
  • 향후 이루어질 신축 연구동의 도서관 구축과 관련하여, 도서 및 기자재 수요에 대한 조사와 계획을 수립하여 명실상부한 행정·정책도서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함

신축 연구동의 효율적 활용

  • 신축 연구동 완공 후 현재 건물은 교수연구실, BK21 사업단과 사업단 소속 Post-Doc 연구실, 특별과정(국가정책과정, 정보통신방송정책과정), Cyber 교육프로그램 운용에 활용하며, 강의실과 세미나실은 건물개조로 추가확보하고, 석·박사과정 학생합동열람실을 확장함
  • 신축건물에는 각종 연구지원시설과 도서관이 배치되어 실질적인 연구중심 대학원의 면모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사회적 책임의 내실화

국가정책과정 및 정보통신방송정책과정 활성화

  • 정책과정은 적극적인 모집을 통해 인적구성의 질 향상을 유도하고, 리더십 프로그램 등을 강화하여 인간관계 역량을 개발하고, 관심분야와 소속기관 이슈 중심의 정책 보고서를 작성하여 내실 있는 과정운영을 유도함

중견관리자 과정(Mid-career Program) 설치

  • 기존의 정규 석사과정과의 연계되는 실무 교과목의 개설 이외에 5-10년의 유경험자 위주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1년 또는 2년 과정의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무원들의 재교육수요를 흡수하고 실무자들의 정책개발능력 및 업무수행능력 향상을 도모함
  • 행정대학원은 사무관 이상 중견관리자의 학위과정 운영을 위해 학습관 설치를 행정대학원 체제개편안의 하나로 제시하고 있음

국제교류의 확대

Visiting Fellowship 제도 및 학생교환

  • 외국인 초빙교수를 2007년 1학기 1명으로 시작하여 2010년까지 3명 정도 확보함. 단기적으로는 연구센터의 특정사업과 연계하여 외국학자의 연구위원 위촉 및 국내연구 후 학회발표를 지원하고 장기적으로는 외국의 유명한 학자들을 초청하여 1~2년을 기간으로 본 대학원에 강좌 개설하여 세계화 추세에 부합되는 강의 과목을 개설할 수 있음
  • 이와 아울러 2007~2008년 중에 1명의 정식 외국인 교수 채용을 추진함

외국 유수대학과의 학술교류협정 체결 확대

  • BK21 사업과 연계하여 세계 우수대학과 장ㆍ단기 교수교환 및 학생교류를 통해 교수와 학생 모두에게 다양하고 실질적인 경험 기회를 부여함.

영어강의 및 외국인 학생 비율 확대

  • 학문의 세계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2013년까지 영어강의 비율을 20%까지 끌어올리고, 외국인 학생의 비율을 전체 정원의 5%까지 확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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