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

HOME---

과정소개

http://acad.snu.ac.k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국가정책과정은 국제연합발전사업(UNDP)의 후원으로 1971년에 창설되어 지난 91기까지 약 3천 2백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한 국내에서 가장 역사가 길고 권위 있는 고위 지도자 교육 훈련과정이다. 국가정책과정에는 국회의원, 정부 고위관료, 군 장성, 공기업 임원, 대기업 및 중견기업의 임원, 사회단체의 간부들이 참여하고 있다.

본 과정과 유사한 특별과정이 국내에 다수 설치되어 있지만, 본 과정만큼 국가정책 전반을 폭넓게 조망하는 과정은 없다. 본 과정에서는 국가정책에 대한 시야와 식견을 넓히고, 우리사회가 안고 있는 각종 정책문제의 핵심을 깊이 이해하고, 다양한 정책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은 끊임없이 본 과정의 질적 향상과 다양한 교육수요의 충족을 위해 교육과정과 방식을 개선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

정규강의
정규강의는 매주 금요일 오후 6시 30분 부터 9시 40분 까지 행정대학원 특별과정강의실(57-1동 109호)에서 진행되며 6개월간 총 30강좌를 진행한다. 본 과정은 정규강의 교수진을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및 타 대학 교수, 공공부문의 최고정책결정자, 국책 및 민간 연구기관의 장, 주한대사 등 전문성을 겸비한 각계의 최고지도자로 구성한다. 수료를 위해서는 강의 출석이 2/3 이상이어야 하며, 정책보고서의 작성과 발표를 마쳐야 한다.
정책보고서 발표회
5인 1조를 구성하여 조별로 학문적, 직업적 배경과 관련된 정책연구과제를 보고서 주제로 택하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간략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동료 및 교수들에게 보고서를 발표하고 평가를 받는다.
국내/외 현장견학 및 세미나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지도자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국내외 연수를 실시한다. 해외의 유수 교육기관 및 공공부문 또는 설명회 등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ACADA(국가정책과정 총동창회) 활동
국가정책과정을 수료한 개개인들은 우리나라의 정치·경제·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음은 물론, 총동창회(ACADA)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건전하고 바람직한 정책 및 오피니언 리더 그룹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수료와 함께 ACADA에 가입되면 2천 7백명의 동문들과 함께 사회봉사활동 참여 및 골프·등산대회 등 ACADA 동문간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사회적·지적 자본을 극대화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