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

HOME---

http://cide.snu.ac.kr/ko
Tel : 880- 4296
E-mail : cidesnu@snu.ac.kr
Address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57동 305호

소개/설립목적

국제개발협력평가센터(Center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Evaluation, 이하 ‘CIDE’)는 2014년 3월에 설립된 개발협력 분야 평가전문 연구기관입니다. 본 센터는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평가 방법론을 통해 개발원조 사업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수원국과 개발원조 기관의 사업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국내·외 기관들이 수행하는 다양한 국제개발협력 사업의 효과를 엄격하고 객관적인 평가 방법론을 적용하여 검증함으로써 평가 수요자 및 수원국 중심의 평가정보를 생산하고자 하며, 개발협력 평가 전문가들 간의 교류 증진 및 개발원조 기관들의 평가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자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센터는 ‘신뢰할 수 있는 증거 생산과 수요자 중심의 평가로 효율적인 개발도상국 원조에 기여하는 실용적 연구기관’으로 발돋움하고자 하는 미션 아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

교육 연수 사업
본 센터는 교육 연수 사업으로 ① 평가포럼(Evaluation Forum), ② 특별 초청 세미나, ③ GMPA 세미나, ④ NGO 평가 역량강화 워크숍, ⑤ 수원국 역량강화 세미나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평가포럼(Evaluation Forum)’은 국제개발협력 사업 평가 담당자 및 실무자들의 평가역량 강화와 지식네트워킹 구축을 위하여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특별초청 세미나’의 경우 각 분야 실무자와 이론가 등을 초청하여 특정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강연 및 토론을 진행합니다. ‘GMPA 세미나’는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 재학 중인 GMPA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함으로써, 한국의 개발 경험을 공유하고 ODA에 대한 이해 및 역량을 강화하고자 실시하고 있습니다. ‘NGO 평가 역량 강화 워크숍’은 국제개발협력 사업을 실시하는 국내 비정부기구(NGO)를 대상으로 국제개발협력 사업 평가에 대한 이론 및 실제 사업 분석을 통한 실무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해당 실무자들을 교육하는 워크숍입니다. ‘수원국 역량 강화 세미나’는 수원국 및 현지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평가 역량을 강화하고, 수원국 참여자의 평가 참여에 대한 필요성을 환기하고자 현지에 직접 방문하여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교류 협력 활동
국내·외 대학의 개발협력 관련 연구소 및 평가 전문기관, 국제기구, 선진국 정부의 개발 협력담당 부서, 개발도상국 소재 대학 등과 정기적인 교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선진 평가 기법 및 동향을 파악하고, 국내외 개발협력 커뮤니티에 확산하여 국제교류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제 학술 대회
본 센터가 추진하는 국제학술대회는 개발협력평가분야 학자들과 실무진들이 지식공유 및 역량강화를 위해 ODA 사업평가의 이론과 경험을 논의하고,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학술대회로서 매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부터는 일본 와세다대학교와 공동으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학술연구사업
본 센터는 국내외 기관들에 의해 수행되는 다양한 개발협력 사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실질적 효과를 양적·질적 방법론을 통해 측정하고, 차후 사업 개선에 실질적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성과물을 발간함으로써, 원조 사업의 실질적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 성과물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평가기관 및 실무진들이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연구 성과물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구책임자

- 센터장 이석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