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

HOME---

Tel : 880- 8591
E-mail : ppmrcgspa@gmail.com
Address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57동 406호

소개/설립목적

공공성과관리연구센터는 중앙정부, 지방정부, 공공기관의 성과관리 현황, 역사 및 제도 등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공공부문의 성과관리에 관한 핵심 연구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자 2014년에 설립되었다. 본 센터의 연구방향은 성과가 조직구성원 간 경쟁심화의 결과물로 여겨지던 신공공관리 패러다임을 넘어, 개인과 조직의 역량강화 기제로 성과관리가 활용될 수 있도록 휴머니즘적 성과관리 방법 및 평가체계를 개발하여 공공부문의 내실 있는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다. 또한 2020년부터는 환경성과지수 등 분야별 세계 유수 대학 연구소와 협업을 통해 글로벌 연구소로 도약하고자 한다.

주요사업

공공성과정보 DB 구축사업
공무원 인식조사(Government Employee Performance Survey)는 공공성과관리연구센터의 핵심사업으로 공공부문 성과관리에 대한 공무원의 인식과 행태에 관한 데이터를 구축하여 성과관리의 근원적인 문제점을 찾아내고 공공부문 성과제고에 기여하고자 한다. 2006년 정책지식센터에서 시작된 공무원 조사는 2015년 본 센터로 사업이 이관되었고, 새롭게 개발된 성과관리 지표를 추가하여 중앙과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격년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 상황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자 중앙 및 지방공무원을 포괄하여 설문조사가 진행되었고,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문항을 추가하여 4차 산업혁명 등 환경변화에 대한 공무원의 인식조사에 초점을 두고 있다.
연구개발사업
공무원 인식조사와 관련 하드데이타 분석을 통해 성과관리의 이론적 발전에 기여하고 실무적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지식을 축적하고자 저서 발간 및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고 있다.
그간 센터에서 발간된 주요 저서로는 『미래정부에 묻다』(2015), 『노동의 미래』(2016), 『Public Management in Korea: Performance Evaluation and Public Institutions』(Routledge, 2018), 공무원 인식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공무원의 다양한 행태와 현상을 분석한 『대한민국 공무원 그들은 누구인가』(2019) 등이 있다. 이와 함께 행정학 분야에서 우수 연구들을 선정하여 학문적인 소통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다시 읽고 싶은 한국 행정학 좋은 논문』 시리즈 (2015, 2016, 2018, 2019, 2020)를 발간하였다. 특히 공무원 인식조사 자료 분석을 통해 꾸준히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해왔다. SSCI 저널에 게재된 최근 논문으로는 “Ministerial Leadership and Endorsement of Bureaucrats: Experimental Evidence from Presidential Governments,” “Civil Servants' Perceptions of Agency Heads' Leadership Styles: The Role of Gender in Public Sector Organizations” “Regulatory Reform in the Era of New Technological Development: The Role of Organizational Factors in the Public Sector,” “What Motivates Street-level Bureaucrats to Implement the Reforms of Elected Politicians?” 등이 있다. 2020년 이후 주요 연구개발사업으로 글로벌 환경성과(Envrionemental Performance Index, EPI)와 지방정부 성과 DB가 구축 중이며 글로벌 연구 네· 지식공유사업
공공성과관리를 둘러싼 새로운 이슈와 주제에 관한 심도있는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 중장기 연구과제와 새로운 연구주제 발굴을 위해 기획되었다. 초청강연, 세미나 기획, 학술대회 공동주관을 통해 연구성과를 생산·공유하고 연구자 네트워크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

- 공공성과관리 기획세미나:
(국내) 공공성과관리 분야의 주요 주제에 대해 학술적, 실무적으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계·각층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관련 지식의 공유 및 확산을 도모하고 학문적·정책적으로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국제) 해외 저명학자 초청 및 국제 컨퍼런스 참석 등을 통하여 최신 성과관리 이론과 실무기법 등을 파악하고자 하며, 국제적 학술교류를 통하여 공공성과관리연구 센터가 세계적 학술 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고 나아가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의 글로벌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확산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공공성과관리 포럼 및 특강: 국내 정책 현안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연구주제 발굴의 초석을 마련합니다.

연구책임자

- 센터장 이진수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