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

HOME---

Tel : 880- 9264
Address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57동 405호

소개/설립목적

한국 조직진단평가 연구부는 우리나라의 주요 공공서비스조직에 대한 증거기반형(evidence-based) 조직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정보를 생산, 분석,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3년 설립되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

한국 공공서비스조직 데이터베이스 구축 (KPSOD: Korean Public Service Organizations Database)
조직진단평가연구센터는 2014년부터 매년 ‘한국 공공서비스조직 조사(KPSOS: Korean Public Service Organizations Survey)’와 정부 공시자료의 수집을 통해 한국의 주요 공공서비스조직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조사대상은 대학(200여개), 정부 소속기관(100여개), 공공기관(350여개), 지방공기업(140여개), 기타 공공서비스조직(200여개) 등 약 1000여개 기관이며, 서베이(1000여 개 기관의 인사/재무 담당자 대상)와 정부 공시자료 등 경성 데이터 수집을 토대로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었습니다.
한국 공공서비스조직 조사자료 기반 연구
- 한국 공공서비스조직 조사 설문개발 연구 : 조직진단평가연구센터에서는 서베이 조사에 활용하는 설문 문항을 개발합니다. 문헌 연구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서 새로운 문항을 추가하거나 삭제하며 수정하는 연구입니다.
- 한국 공공서비스조직 조사자료 기초분석 : 조직진단평가연구센터 연구원들은 한국 공공서비스조직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주요 공공서비스조직(대학,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정부 소속기관, 기타 공공서비스조직)별 기초분석 결과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 공공기관,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공시되어 있는 archival data와 survey data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연구입니다.
- 한국 공공서비스조직 실증분석 연구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내 연구진 뿐만 아니라, 국내외 연구진들에게 한국 공공서비스조직 데이터베이스 관련 연구를 추진할 수 있도록 연구계획서 심사를 통해 데이터를 공개하며, 이를 활용한 실증분석 결과를 축적하는 연구입니다.
한국 공공서비스조직 데이터 세미나
조직진단평가연구센터는 한국의 주요 공공서비스조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공개하며 이를 활용한 연구 결과들을 공개적으로 논의하는 세미나를 매년 개최하여 데이터베이스 활용 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연구책임자

- 센터장 전영한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