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

HOME---

http://cisp.snu.ac.kr
E-mail : cispssk@gmail.com
Address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57동 412호

소개/설립목적

지능정보사회 정책연구센터는 사회과학연구(SSK) 소형단계에서의 “스마트 기술과 위험사회: 기술과 제도의 부조화” 연구를 시작으로, 중형단계에서 “스마트지식사회의 기회와 도전: 기술발전, 위험확산, 그리고 정책대응”이란 연구주제를 통해 스마트시대 한국사회의 새로운 위험현상에 대한 진단과 대응방안 제시, 그리고 성과확산을 위해 노력해왔다. 그리고 대형단계에서는 지능정보사회 도래에 따른 공공부문의 역할과 방향에 대한 제시, 그리고 새로운 위험에 대한 선제적 대응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미래 한국사회에 대한 예측을 반영하고 사회문제 해결의 타당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센터의 연구비전은 “지능정보사회 도래에 따른 공공부문의 새로운 길(role)을 제시하고 지식을 선도하는 세계수준의 연구센터로의 성장”이다. 이러한 연구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인 차세대 사회과학자 양성과 국내외 학제 간 융합과 현장기반 연구를 통한 사회과학 연구의 자생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둘째, 이를 통하여 지능정보사회 도래에 따른 새로운 기회와 성장을 위한 공공부문 역할 제시와 역량강화 및 새로운 위험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통해 성공적인 정부정책을 지원하는 것이다. 셋째, 그동안 축적된 연구 성과를 확산하여 아시아 국가의 지식을 선도하고 선진국과 지식을 공유하는 세계수준의 정책연구센터로 성장하는 것이다.

최근 지능정보시대에 대한 논의는 주로 공학 분야에서 기술적 차원의 논의에만 집중되고 있고, 관련 학문분야 세계저명대학(하버드, 시라큐스, 아리조나, 인디애나, 싱가폴 대학 등)들에조차 실질적 핵심연구기관이 전무하다. 따라서 지능정보사회 정책연구센터는 세계를 선도할 독창적인 연구기관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하다.

주요사업

지능정보사회 정책연구센터는 지능정보사회 도래에 따른 새로운 기회와 성장을 위한 공공부문의 역할을 제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첫째, 지능형 정부 구현을 위한 중앙과 지방의 새로운 거버넌스 체계 구축과 지능형 공무원 아카데미 등을 통한 공공부문 역량강화 방안을 제시한다.

둘째, 일자리 창출과 성장 동력이 넘치는 지능정보 생태계 조성방안 제시이다. 이를 위해 공공부문의 지능정보 생태계 조성 및 발전을 위한 실천방안과 중소기업 혁신을 위한 ICT 역할과 기능방안도 제시하려고 한다.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수요예측 모델링을 개발하여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공의 새로운 수요들을 예측하려고 한다.

셋째, 지능정보기술에 대한 접근, 이해, 활용 격차에 따른 양극화 해소와 사회통합 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지능정보격차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지능정보기술 관련 불평등을 해소하고 지능정보 리터러시(literacy) 향상을 통해 편향된 지능정보에 의존하여 발생하는 사회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또한 국민 간의 온라인 활용 역량 차이가 지능정보시대 온라인 민주주의와 행정서비스 공급채널에서 있어 국민 참여의 불평등을 유발하는 요인인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넷째, 지능화에 따른 새로운 사회적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려고 한다. 먼저 지능화기기에 대한 과잉의존 및 중독문제를 예측하고 국내외 지능정보 감시사례를 분석하여 지능정보기술 환경에서의 정보인권 강화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다음으로 지능화시대 새롭게 대두되는 지능정보 윤리문제에 대한 연구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이에 대응하는 정부의 역할을 제시하려고 한다. 그리고 지능형 해킹 등 정보유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개인과 기업의 정보보호 강화방안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새로운 사이버 보안모델과 미래형 사이버보안 거버넌스 정책과 법제 수립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능정보사회 정책연구센터의 연구 네트워킹 전략은 아래와 같다.

첫째, 인적기반 확대를 통한 세계수준의 대형연구센터 육성이다. 이를 위하여 2020년 dg.o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를 한국(서울대)에서 6월에 개최를 확정짓고, 구체적인 개최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또한 외국 공동연구자 소속 대학 연구센터들과 공동연구를 추진한다.

둘째, 물적기반 확대를 통한 세계수준의 사회과학연구(SSK) 대형연구센터 육성이다. 이를 위하여 “반응형 Web-App 가상연구센터”를 통한 국내외 연구자들과 상호 지식 공유와 소통 및 성과 확산을 위하여 준비 중에 있다. 또한 ICT 영문저널 Digital Government: Research and Practice(DGOV)를 창간하고, 이를 SCOPUS 등재하도록 추진하고 있다.

연구책임자

- 센터장 김동욱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