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

HOME---

수업연한 및 재학연한

수업연한은 2년이며, 재학연한은 6년을 초과하지 못한다.

이수학점 및 성적평가

이수학점
① 박사과정 수료에 필요한 학점은 교과학점 39학점(필수과목 포함) 이상이며, 그 평점 평균과 전공평점평균이 모두 B0(3.0) 이상이어야 한다.
② 박사과정은 학기당 12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다.
③ 마지막 학기에는 반드시 정규학기에 1과목 이상을 수강해야 한다.
④ 학·석·박사 각 과정에서는 별도로 지정되어 있는 과목 이외에는 동일명칭의 교과목을 중복하여 이수하여서는 안 된다.
성적평가
① 학업성적은 시험성적, 과제평가, 출석상황, 학습태도 등을 참작하여 부여한다.
② 교과목별 성적이 “D-” 이상일 때 학점을 취득한 것으로 인정한다.
③ 재이수 교과목은 성적을 비교하여 좋은 성적을 인정한다.
④ 필수과목이 아닌 교과목의 평점이 F인 경우 해당 교과목을 재이수해야 할 의무는 없다.
다만, 이 경우에도 졸업 수료 요건에 필요한 평점평균과 전공평점평균이 B0(3.0) 이상은 반드시 유지해야 한다.

교과과정 운영

교과과정 편성
① 행정대학원 교과과정은「서울대학교 학칙」제9조에 근거하여 편성되며, 행정대학원 교과과정에서 제시하는 제반사항들은 교과목 이수에 관한 학칙의 부속규정으로서의 효력이 있다.
② 행정대학원은 학위과정으로 석사과정이 있고,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을 위탁 받아 운영한다.
교과목 체계
① 박사과정 교과목은 크게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한다.
② 공통과목은 공통필수, 필수선택, 공통선택으로 이루어진다. 공통필수는 행정학 전공과 정책학 전공 모두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며, 전공필수는 전공별 필수과목을, 공통선택은 행정학전공·정책학전공 모두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는 과목을 의미한다.
③ 공통필수 교과목은 ‘연구방법론’, ‘계량분석 3’이다.
② 필수선택 교과목은 ‘질적연구방법론’, ‘계량분석 4-1: 응용경제 계량분석’, ‘계량분석 4-2: 시계열분석과 공공정책’, ‘계량분석 4-3: 다변량분석’, ‘계량분석 4-4: 프로그래밍’으로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이수해야 한다.
⑤ 공통선택 교과목은 ‘대학원 논문연구’와 ‘특강’이 있다.
⑥ 선택과목은 전공별 전공선택으로 3과목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개정: 2013.9.)
박사 행정학전공 정책학전공
공통필수 연구방법론, 계량분석 3
필수선택 (택1) 질적연구방법론 계량분석 4-1: 응용경제 계량분석 계량분석 4-2: 시계열분석과 공공정책 계량분석 4-3: 다변량분석 계량분석 4-4: 프로그래밍
전공선택 (택3) 행정과 민주주의
지방행정연구
조직구조연구
조직행태연구
예산과정론
국가행정론 세미나
행정법제도론
거버넌스와 공공리더십
인적자원관리연구
행정이론과 철학
환경행정과 지속가능한 발전
도시공공서비스론
공공관리실증연구
공공성과관리세미나
정부회계
정책평가연구
정책수단론
경쟁정책연구
불평등과 공공정책
정치경제학
환경문제와 글로벌 거버넌스
정책과정이론연구
정책분석연구
정책과정실증연구
특수분야정책연구
규제제도연구
방송통신정책연구
전자정부연구
공공정책의 정치이론
게임과 정보이론
글로벌공공정책과 국제개발협력
공통선택 대학원 논문연구, 특강


※ 부칙(필수선택)
2008학년도 입학생까지는 현행과 같이 연구방법론, 계량분석 3, 계량분석 4-1:
응용경제 계량분석, 행정과 사상 중에서 선택하여 3과목을 이수하되, 사회과학방 법론과 연구설계(연구방법론으로 통합), 행정과 사상을 기이수한 경우에는 각각 필수선택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함. 다만, 소속학과를 변경할 경우에는 공통필수 2과목과 필수선택 1과목 중 이수하지 않은 교과목을 필히 이수하여야 한다.

※ 부칙(전공선택)
2008학년도 입학생까지는 경제이론과 행정분석, 도시정책연구, 전자정부연구를 기이수한 경우 변경 전 영역(공공관리전공 혹은 공공정책전공)에서 이수한 것으로 인정하며, 행정과 사상은 필수선택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함.

※국문명칭 변경 교과목의 재이수
(기존)고급계량연구 1 → (변경)계량분석 3
(기존)고급계량연구 2 → (변경)계량분석 4-1: 응용경제 계량분석
(기존)글로벌거버넌스와 국가발전 → (변경)글로벌공공정책과 국제개발협력

※ 2개의 교과목이 1개의 교과목으로 통합·변경된 교과목의 재이수
- (기존)사회과학방법론, 연구설계 → (변경)연구방법론 2교과목이 하나의 교과목으로 통합되었으므로 재이수를 하기 위해서는 아래 동일·대체 지정된 교과목을 이수하여야만 재이수처리가 가능함.
연구설계 → 연구방법론(동일교과목)

※ 폐지 교과과정을 재이수하고자 할 경우에는 아래 대체교과목을 이수한다.
(기존)행정과 사상 → (대체)행정이론과 철학
(기존)비교공기업 → (대체)공기업론
(기존)비용편익분석연구 → (대체)비용편익분석
(기존)글로벌공공정책과 국제개발협력 → (대체)글로벌시대의 발전정책
(기존)시민참여연구 → (대체)행정과 민주주의
(기존)재정정책연구 → (대체)정책과정실증연구
(기존)언론미디어정책 → (대체)인터넷정책과 법
(기존)정치경제학 → (대체)예산과정론
(기존)특수분야정책연구 → (대체)정책과정실증연구
논문연구 수강
① 대학원 논문연구는 행정학전공·정책학전공 모두 수료학점으로 인정하며, 6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다. 다만, 2003년도 이전 입학생의 경우는 전공과목 이수로 인정하지 않는다.
② 대학원 논문연구는 한 학기 3학점까지 인정되며, 최대 6학점까지 수료학점으로 인정한다.
③ 대학원 논문연구의 평점은 부여되지 않으며, 합격(S)과 불합격(U)으로 처리한다.
국내·외 타 대학(원) 수강
① 박사과정생은 학부과목을 수강할 경우 수료학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② 타대학원 개설 전공과목을 수강하는 경우 행정대학원 전공과목 이수로 인정한다.
③ 타대학원 개설 전공과목은 최대 18학점까지 수료학점으로 인정한다.
④ 타대학원 개설 전공과목을 수강신청할 때는 학과장의 승인을 반드시 얻어야 하며, 이러한 절차를 결하는 경우 수료학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석사교과목 수강
① 석사과정의 필수과목(조사방법론, 계량분석 1, 행정이론, 정책이론, 글로벌행정이론, 정책학이론, 통계분석, 사회조사방법론)을 제외한 모든 교과목을 3과목 이내에서 수강할 수 있다. 다만, ‘계량분석 3’의 수강을 위해 석사과정의 ‘계량분석 1’ 혹은 ‘계량 분석 2’를 수강하는 경우, 1과목(3학점)까지 예외 인정이 가능하다. 2018학년도 입학생까지는 5과목 이내에서 수강할 수 있다. 또한, 2008학년도 이전 입학생 중 ‘경제 분석’을 이수한 학생에 대해서는 선택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한다.
② 석사과정에 기이수한 교과목을 박사과정에서 수강하는 경우 이수학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다만, 2009학년도 이후 타대학원 석사출신의 경우 필수과목도 이수할 수 있다. 이때, 이수 가능한 석사교과목은 여전히 3과목 이내이다.
③ 석사과정에 개설된 교과목을 이수하고자 하는 경우 담당교수와 학과장의 사전승인을 거쳐야 하며, 이러한 절차를 결하는 경우 수료학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④ 석사과정 교과목 수강 시 강의의 과제, 시험, 성적평가 등은 차별화될 수 있다.
영어 강의 수강
① 2008학년도 신입생부터는 수료 시까지 행정대학원 및 본교 타 대학원에서 개설되는 영어강의를 3학점 이상 반드시 수강해야 한다. (단, 대학원논문연구 영어강의는 인정 안됨) (개정 2019.3.18. 교수회)
공기업정책학과 교과목 수강
박사과정생은 공기업정책학과 교과목을 수강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