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준비와 향후 공직수행시 필요한 전문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교과과정 및 학습프로그램 제공
Benefit1: 공직준비기간 생활 및 대학원 학업 안정
- 공직준비 장학금 적극 지원
- 전담교수와의 고충상담을 통한 해결책 제공
Benefit2: 공직준비와 대학원 학업간 시너지 극대화
- 공직준비Track 교과목 운영
- 공직준비 논술대비 특강 개설
- 교수 1대1 밀착 논술지도
Benefit3: 공직준비를 위한 시설 및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제공
- 도서관 지정석 및 그룹스터디 지원
- 외부강사 초청 특강
- 최상의 전문가로 구성된 모의면접 제공
- 전담가에 의한 수험상담프로그램 운용
Benefit4: 공직진출 이후 폭넓은 인적 교류를 위한 발판 마련
- 공공부문 인재의 산실인 서울대 행정대학원만의 인적 네트워크
- 다양한 공공부문에 진출한 선배들의 멘토링
Benefit5: 공직준비의 불확실성 및 불안감 해소
- 원활한 진로 변경을 위한 풍부한 정보 제공
- 전문적인 경력개발상담 제공
PCL 특강
현재 행정대학원에서는 공직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PCL 특강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교과목개요
이 과목은 행정부 및 공기업 등 공공부문에서 경력을 개발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행정학 및 관련 교과목의 이해도와 수험능력을 제고하는데 있습니다. 이 과목은 기존의 강좌와는 달리, 강의 보다는 모의시험과 교수의 강평 및 feedback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이 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자신이 작성한 답안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교수와의 면담 및 맞춤식 강의를 통해 관련 교과목에 대한 이해를 한층 제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험역량 역시 높이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강의의 구체적인 운영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행정학, 경제학, 행정법, 정치학 각 과목별로 3주를 단위로 하는 cycle이 반복됩니다. 즉, 1주차는 과목별 담당교수들이 출제한 문제로 모의시험을 실시하고, 2주차에는 수강생이 작성한 답안을 바탕으로 출제교수와 1:1 면담을 통한 feedback이 진행합니다. 3주차에는 전 수강생을 대상으로 담당교수들의 강의와 총평이 진행합니다. (자세한 일정은 강의계획서 참조)
학생들은 이 강좌의 목적과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후 수강여부를 결정하기 라며, 이 강좌의 취지에 부합하는 사회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수강을 권합니다.
PCL 특강 강의계획서
제 1주
강의 소개
제 2~4주 : 경제학
제 2주(3/15) 시험
제 3주(3/22) 교수 1:1 강의
제 4주(3/29) 총평 및 전체 강의
제 5~7주 : 행정법
제 5주(4/5) 시험
제 6주(4/12) 교수 1:1 강의
제 7주(4/19) 총평 및 전체 강의
제 8~10주 : 행정학
제 8주(4/26) 시험
제 9주(5/3) 교수 1:1 강의
제 10주(5/10) 총평 및 전체 강의
제 11주
(5/17) 자율학습일 (석가탄신일)
제 12~14주 : 정치학
제 12주(5/24) 시험
제 13주(5/31) 교수 1:1 강의
제 14주(6/7) 총평 및 전체 강의
제 15주
특강 및 정리 강의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행정대학원(이하 ‘본교’라 한다)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 시설물 안전관리 및 화재예방
· 범죄의 예방
·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본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설치 대수
설치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목적
22
건물현관 및 로비, 복도 등
범죄예방,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교통단속, 교통정보 수집 등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 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구분
담당부서
책임자
담당자
연락처
관리책임자
서무행정실
-
-
-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본교는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연락처
비고
㈜에스원
02-880-9112/9113
본부주관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각 건물 관리실 등
· 처리방법: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 합니다.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확인방법 : 대학(기관)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하며, 열람 등을 요구할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를 작성하여 담당부서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확인장소 : CCTV가 설치된 대학(기관)의 행정실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으며, 본교는 지체 없이 존재확인·삭제 등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이 경우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할 수 있는 범위는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와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명백히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
본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교는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14년 3월 7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