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

HOME---

http://infogspa.snu.ac.kr
Tel : 880- 5631, 5634
Address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57동 414호

설립배경 및 목적

정보지식정책연구소는 과거 ‘정보통신행정연구소’라는 명칭으로 본격적인 정보화 시대에 즈음하여 행정 영역에서의 정보통신정책 연구 및 교육을 위해 1992년 11월 행정대학원 부설 연구소로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이후 연구소는 우리나라 정보통신(ICT) 산업의 기반 수립과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 개발과 학술발전에 공헌했습니다. 2017년 ‘정보지식정책연구소’로 명칭을 변경하며 정보통신분야에만 국한되지 않는 연구·학술활동을 하고, 콘텐츠, 지식네트워크 정책 등 다양한 유관 학문으로 외연이 확장되어 연구소의 역할에 변화를 도모하였습니다.

본 연구소의 연구진은 본교 전임교수진으로 구성되는 겸무연구원,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교외 인사를 구성원으로 하는 객원연구원 그리고 연구센터에서 지속적이며 깊이 있는 정책연구를 수행하는 연수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연구소의 조직은 한국정책지식센터, 국가리더십연구센터, 서베이연구센터, 조직진단평가연구센터, 공공성과관리연구센터, 시장과정부연구센터, 국가재정연구센터, 국제개발협력평가센터 등 8개 센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구소는 연구소 운영총괄 및 총서연구, 특정연구과제 수행, 신진연구인력양성 등 고유사업과 외부정책연구과제 수탁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산하 센터는 각 센터의 전문영역을 보유하고 있으며, 필요시 센터 간 협력을 통하여 융합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보지식정책연구소는 앞으로도 지식의 활용을 통한 정책연구의 확산과 실천적 문제 해결을 위하여 공공분야 관련 다양한 연구활동을 수행할 것입니다.

활동내역

- 공공분야와 관련한 정책연구 및 정책자문
- 연구총서 출판 및 연구지원
- 국제⋅국내학술대회 및 학술세미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