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

HOME---

http://gccenter.net
Tel : 880- 8530
E-mail : centerforgc@gmail.com
Address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57동 301호

정부경쟁력센터 소개

정부경쟁력연구센터는 국가경쟁력에 대한 대안적 지표로서 정부경쟁력의 개념과 지표를 개발하고 정부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적 대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국가경쟁력 개념은 서구의 발전 시각이 반영되어 있어, 한국이나 개도국의 발전경로와 차이가 있기에 적실성을 가지면서, 이론화된 개념으로서 정부경쟁력을 개발하였습니다. 한국연구재단 사회과학지원사업(SSK)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2011년 소형으로 선정되어, 14년 중형, 17년 대형사업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주요사업

[정부경쟁력(Government Competitiveness) 보고서 발간]
- 매해 선진국 및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정부경쟁력 지수와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 정부를 평가할 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가 정부에 대한 평가와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발표는 매년 10월경 이뤄지며 각국 대사와 전문가를 초청하여 결과에 대한 평가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학회에서 세션을 구성하거나 발표를 통해 정부경쟁력 개념을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정부경쟁력 설문조사]
- 대형단계 진입 후 개발도상국의 정부전문가를 대상으로 글로벌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성자료로 확인이 어려운 정부의 질적 수준을 전문가 대상으로 확인함으로써 정부경쟁력 지수의 설명력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중앙공무원 경쟁심 설문조사
- 비정기적으로 중앙정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경쟁심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급격한 성장과 정부경쟁력의 제고에는 공무원들의 경쟁심에 있음을 근거로 중앙정부 공무원의 경쟁심을 확인하고 다른 변수와의 관계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연구책임자

- 센터장 임도빈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