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

HOME---

E-mail : cwbcenter.snu@gmail.com
Address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57동 207호

소개/설립목적

커뮤니티웰빙연구센터(CWRC: Community Wellbeing Research Center)는 한국연구재단의 한국사회과학연구지원사업(SSK)의 지원을 받아 2011년에 설립되었으며, 커뮤니티가 가지는 고유한 속성 및 여건을 확인하고 커뮤니티웰빙의 개념 정립 및 지표를 구축하여 국제적으로 확산·선도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커뮤니티에 포함될 수 있는 객관적, 주관적 요소, 사회경제적 요인(문화, 정치, 환경 등), 나아가 국가맥락과 지역맥락의 다양한 수준까지 확장 연구를 목표로 하며, 행정학, 정책학, 도시계획학, 교육학, 사회통계학, 경제학, 지역개발학 등의 다양한 도구(tool)를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커뮤니티웰빙연구센터는 국제 커뮤니티웰빙 연구의 허브로서 기능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

한국 커뮤니티웰빙에 관한 설문조사 사업
커뮤니티웰빙연구센터는 지역 차원에서의 인적 자원, 사회적 자원, 자연자원의 세 가지 자원을 개인, 가족, 사회의 세 가지 수준에서 접근하여 커뮤니티웰빙을 측정할 지표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확장하여 글로벌 커뮤니티웰빙 지표(Global Community Well-Being Index, GCWBI)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커뮤니티웰빙 지표를 활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국내 지역의 커뮤니티웰빙 수준을 측정, DB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지표개선과 보완점 발굴을 통해 커뮤니티웰빙 측정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문지는 지역사회의 6개 자본의 수준을 측정하는 43개 문항을 중심으로 하며, 여기서 지역사회의 6개 자본은 각각 인간 개발(교육, 보건, 복지), 경제(고용, 지역 경제), 사회(지역사회 유대관계, 시민의식, 신뢰, 문화), 환경, 인프라(주거, ICT, 교통 시스템, 안전), 거버넌스로 구성됩니다. 해당 설문조사는 앞으로 지역생활에서 커뮤니티 수준의 삶의 질, 웰빙을 제고시킬 정책을 형성하는 귀중한 자료로 사용될 것입니다.
Internatinal Forum on Community Wellbeing 개최
다양한 학자들이 참석하는 정기적인 국제포럼을 개최하여 국제 연구진과 학술교류를 진행하고 있으며, 동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연구들은 향후 국제 저널 혹은 저서에 출간할 예정에 있습니다.
국제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Community Wellbeing) 창간
2018년 국제적으로 명성 있는 Springer 출판사와 협업하여 커뮤니티 웰빙 분야 저널을 창간, 11월 창간호가 출판되었으며, 커뮤니티웰빙센터 센터장 이승종교수가 공동편집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커뮤니티웰빙 분야의 연구를 선도하고 꾸준하고 안정적인 출간을 통해 수익 창출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양한 네트워크 활동
국내외 권위 있는 학술컨퍼런스(ISQOLS 등) 및 여러 심포지엄(SSK 네트워킹 심포지엄 등)에 참여하여 커뮤니티웰빙연구센터의 연구실적을 발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른 연구센터와의 교류를 통해 유사 연구주제의 성과 및 방향성을 공유하고, 네트워크 확대 가능성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유사한 맥락에서 부탄의 부탄연구센터(CBS)와 MOU를 체결하여 ‘한국형 커뮤니티웰빙’의 공유, 확산의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이 외에도 다양한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센터의 축적된 연구성과가 지역사회의 삶의 질 지표 마련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구책임자

- 센터장 이승종 교수